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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ook |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μ˜ λ‡Œ - PART1. μ½”λ“œλ₯Ό 더 잘 읽기

μ§€μŒμŒ 2022. 7. 3. 21:15

μ½”λ“œλ₯Ό μ½κ±°λ‚˜ μž‘μ„±ν•  λ•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 3κ°€μ§€ 인지과정

 

μƒˆλ‘œμš΄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–Έμ–΄λ‚˜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λ₯Ό 배울 λ•Œ, μ΅μˆ™ν•˜μ§€ μ•Šκ±°λ‚˜ μžμ‹ μ΄ 였래 전에 μž‘μ„±ν•œ μ½”λ“œλ₯Ό λ³Ό λ•Œ, κ·Έ μ½”λ“œκ°€ 무슨 일을 ν•˜λŠ”μ§€ μ™œ κ·Έλ ‡κ²Œ μž‘μ„±λ˜μ—ˆλŠ”μ§€ 이해가 μ•ˆκ°ˆ 수 μžˆλ‹€. μ½”λ“œλ₯Ό 처음 λ³΄κ²Œλ˜μ—ˆμ„ λ•Œ μ–΄λ–€ 과정을 ν†΅ν•΄μ„œ μ²˜λ¦¬ν•˜κ²Œ λ˜λŠ”μ§€ 3κ°€μ§€μ˜ 인지과정을 톡해 μ•Œ 수 μžˆλ‹€.

 

1. μž₯κΈ° 기얡곡간(LTM)

였랜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μ €μž₯ν•œ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μ»΄ν“¨ν„°μ˜ ν•˜λ“œ λ“œλΌμ΄λΈŒμ™€ λΉ„μŠ·ν•˜λ‹€.

μž₯기기얡곡간에 ν•΄λ‹Ή 언어에 λŒ€ν•œ 지식이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— κΊΌλ‚΄μ–΄ μ“Έ 수 μ—†λŠ” 것이닀. 

μž₯κΈ° 기얡곡간에 ν•΄λ‹Ή 지식이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½”λ“œλ₯Ό λ³΄μ•˜μ„ λ•Œ ν˜Όλž€μ΄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‹€. 

 

2. 단기 기얡곡간(STM)

단기 기얡곡간은 λ“€μ–΄μ˜€λŠ” 정보λ₯Ό μž μ‹œ λ³΄κ΄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‚¬μš©λœλ‹€. 

값을 μΌμ‹œμ μœΌλ‘œ μ €μž₯ν•˜λŠ” μΊμ‹œλ‚˜ 메인 λ©”λͺ¨λ¦¬λΌκ³  ν•  수 μžˆλ‹€. 

 

3. μž‘μ—… κΈ°μ–΅ 곡간

정보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 곡간이닀. μ‹€μ œ μ‚¬κ³ μž‘μš©μ΄ μΌμ–΄λ‚˜λŠ” 곡간이닀. 

μž‘μ—… 기얡곡간은 ν”„λ‘œμ„Έμ„œ 역할이라고 λ³Ό 수 μžˆλ‹€. 

μš°λ¦¬λŠ” μ½”λ“œλ₯Ό 읽을 λ•Œ λ¨Έλ¦Ώμ†μ—μ„œ μ½”λ“œλ₯Ό μ»΄νŒŒμΌν•˜κ³  μ‹€ν–‰ν•˜λŠ” 과정이 μΌμ–΄λ‚˜λŠ”λ° μ—¬κΈ°μ„œ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역할이닀. 

 

이 3κ°€μ§€μ˜ 인지 과정이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œλ‹€. 

μ½”λ“œλ₯Ό 보게되면 단기 기얡곡간이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정보가 λ“€μ–΄μ˜€λ©΄ μž₯κΈ° κΈ°μ–΅κ³΅κ°„μ˜ 지식이 λ”ν•΄μ Έμ„œ

ν•΄λ‹Ή μ½”λ“œκ°€ 무엇을 ν•˜λŠ” 역할인지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일은 μž‘μ—… κΈ°μ–΅ κ³΅κ°„μ—μ„œ 이루어진닀.

 

λ§Œμ•½ μƒˆλ‘œμš΄ 버그가 리포트 λ˜μ—ˆλ‹€λ©΄, 단기 기얡곡간에 μƒˆλ‘œμš΄ 버그에 λŒ€ν•œ 정보가 κΈ°μ–΅λœλ‹€.

μž₯κΈ° 기얡곡간에 μœ μ‚¬ν•œ 버그에 ν•΄κ²°λ²•μ΄λ‚˜ 개인적인 기얡이 μ‘΄μž¬ν•œλ‹€λ©΄, κ·Έ 지식을 μΈμΆœν•œλ‹€. 

이 두 기얡곡간과 ν•¨κ»˜ μž‘μ—… 기얡곡간(ν”„λ‘œμ„Έμ„œ)μ—μ„œ μ–΄λ–»κ²Œ μ²˜λ¦¬ν• μ§€ μƒκ°ν•œλ‹€. 

예λ₯Ό λ“€λ©΄ "인덱슀 값이 ν•˜λ‚˜ μž‘λ‹€." 같은 νŒλ‹¨μ΄ μΌμ–΄λ‚˜λŠ” 것이닀. 

 

μ½”λ“œλ₯Ό μ½λŠ” λ™μ•ˆ 이 μ„Έ κ°€μ§€ 과정이 ν•¨κ»˜ μΌμ–΄λ‚˜λ©° λ³΄μ™„μ μœΌλ‘œ μž‘μš©ν•œλ‹€. 

 

μƒμ†Œν•œ μ½”λ“œλ₯Ό 읽을 λ•Œ μ–΄λ €μš΄ 이유

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„ κ³΅λΆ€ν•˜λ‹€κ°€ 반볡문이 μ—¬λŸ¬κ°œ μ€‘μ²©λ˜κ±°λ‚˜ μž„μ‹œ λ³€μˆ˜κ°€ 계속 값이 λ°”λ€ŒλŠ” κ²½μš°μ— 머리둜 계산을 ν•˜κ³ μžν•˜λŠ” 경우, 적어보고 μ‹Άκ²Œ λœλ‹€. κ·Έ μ΄μœ λŠ” λ‹¨κΈ°κΈ°μ–΅κ³΅κ°„μ˜ μš©λŸ‰μ— μ œν•œμ΄ 있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일반적인 μΈκ°€μ˜ λ‹¨κΈ°κΈ°μ–΅κ³΅κ°„μ˜ μš©λŸ‰μ€ 2κ°œμ—μ„œ 6개라고 ν•œλ‹€. 이 적은 μš©λŸ‰μ„ κ·Ήλ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ž₯기기얡곡간과 ν˜‘μ—…ν•˜μ—¬ μ½”λ“œλ₯Ό μ½κ±°λ‚˜ μ΄ν•΄ν•˜κ²Œλœλ‹€. 

 

μž₯기기얡곡간에 지식이 λΆ€μ‘±ν•˜λ©΄ μ½”λ“œλ₯Ό 읽을 λ•Œ ν•˜μœ„ μˆ˜μ€€μ˜ 정보λ₯Όμ— μ˜μ‘΄ν•΄μ•Όν•˜λŠ”λ°, μ΄λ•Œ 단기기얡곡간이 λΉ λ₯΄κ²Œ μ†Œμ§„λœ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μž₯기기얡곡간에 κ΄€λ ¨ 지식을 μΆ©λΆ„νžˆ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‹€λ©΄ 좔상 κ°œλ…μ„ κΈ°μ–΅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단기기얡곡간을 덜 μ“°κ³  인지과정이 일어날 수 μžˆ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κ΄€λ ¨ 지식이 λ§Žμ„ 경우  경우 μ½”λ“œλ₯Ό 더 빨리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“Έ 수 μžˆλ‹€. 

 

 

인지과정을 높이기 μœ„ν•œ 방법

지식을 늘리기(μž₯기기얡곡간 ν™œμš©)

νŠΉμ •ν•œ μ£Όμ œμ— λŒ€ν•΄ λ‘λ‡Œκ°€ 더 λ§Žμ€ 정보λ₯Ό μ €μž₯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©΄ μž₯κΈ°κΈ°μ–΅ κ³΅κ°„μ—μ„œ λΉ λ₯΄κ²Œ κΊΌλ‚Ό 수 μžˆλ‹€. 단기 κΈ°μ–΅κ³΅κ°„μ˜ μš©λŸ‰μ€ μž‘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ž₯κΈ° κΈ°μ–΅ 곡간을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것이 더 μ’‹λ‹€. μƒμ†Œν•œ 문자둜 된 λ¬Έμž₯보닀 μš°λ¦¬κ°€ 이미 μ•„λŠ” λ‹¨μ–΄λ‘œ 된 λ¬Έμž₯이 κΈ°μ–΅ν•˜κΈ° 훨씬 μ‰¬μš΄ 것과 같은 μ˜λ―Έμ΄λ‹€. λ‹¨μ–΄μ˜ 의미λ₯Ό μž₯κΈ°κΈ°μ–΅κ³΅κ°„μ—μ„œ μΈμΆœ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기얡이 μ‰¬μš΄κ²ƒμ΄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μž₯기기얡곡간에 지식이 많으면 기얡을 μ‰½κ²Œ ν•  수 μžˆλ‹€. 

 

κΈ°μ–΅ν•˜λŠ” λŒ€μƒμ΄ μ€‘μš”ν•œκ²Œ μ•„λ‹ˆκ³  κΈ°μ–΅ν•˜λŠ” 방식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

읽기 μ‰¬μš΄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œ 방법 쀑 ν•˜λ‚˜λ‘œ μ–˜κΈ°λ˜λŠ” 것이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 μ‚¬μš©ν•˜κΈ°μ΄λ‹€.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΄μœ λŠ” 그룹으둜 λ‚˜λˆ„κΈ° 쉽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또 κ·Έ μ΄μœ λŠ” λ‘λ‡Œμ—μ„œ μ²˜λ¦¬ν•˜κΈ° μ‰½κ²Œλ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'읽기 μ‰¬μš΄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΄μ•Όν•˜λŠ” 이유' = '인지 과정을 λΉ λ₯΄κ²Œ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' 이닀.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μ— λŒ€ν•œ 지식을 κ°€μ§€κ²Œλ˜λ©΄ μ²­ν‚Ή λŠ₯λ ₯(λ¬Άμ–΄μ„œ κΈ°μ–΅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)이 ν–₯μƒλ˜κ³  μ½”λ“œλ₯Ό 더 λΉ λ₯΄κ²Œ μˆ˜μ •ν•  수 있게 λœλ‹€λŠ” 점이닀. 

 

μ²­ν‚Ή λŠ₯λ ₯(λ¬Άμ–΄μ„œ κΈ°μ–΅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)을 μœ„ν•œ μ˜λ„μ  μ—°μŠ΅

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΄λ³΄λŠ” κ²ƒμœΌλ‘œ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„ ν•™μŠ΅ν•˜λŠ”λ° κ²½μš°μ— 따라 효과적인 μ—°μŠ΅λ°©λ²•μ΄ 아닐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 μ²­ν‚Ήμ„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½”λ“œλ₯Ό μ˜λ„μ μœΌλ‘œ κΈ°μ–΅ν•΄λ‚΄λŠ” μ—°μŠ΅μ„ 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 μ—¬λŸ¬κ°€μ§€ 방법이 μžˆλŠ”λ° μ—¬κΈ°μ„œλŠ” 2κ°€μ§€λ₯Ό μ œμ‹œν•œλ‹€. 

 

1. 반볡적으둜 ν•™μŠ΅ν•˜κΈ°

μž₯기기얡곡간을 μ»΄ν“¨ν„°μ˜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λ‘œ μ˜ˆμ‹œλ₯Ό λ“€μ–΄ μ–˜κΈ°ν–ˆμ§€λ§Œ, κ°€μž₯ 큰 μ°¨μ΄λŠ” μ˜μ›νžˆ κΈ°μ–΅λ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이닀. 비ꡐ적 였래 μ €μž₯될 뿐. κ·Έλž˜μ„œ 정보λ₯Ό λ‹€μ‹œ ν•™μŠ΅, μ—°μŠ΅ν•΄μ£Όμ–΄μ•Όν•œλ‹€. μ˜€λž«λ™μ•ˆ λ°˜λ³΅ν•΄μ„œ ν•™μŠ΅ν•˜λ©΄ 더 였래 κΈ°μ–΅ν•œλ‹€. 더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μ΄ μ•„λ‹ˆλΌ 였랜 간격을 두고 ν•™μŠ΅ν•΄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 

 

λ‘λ‡Œμ˜ 기얡은 λ„€ν¬μ›Œν¬ ꡬ쑰둜 λ˜μ–΄μžˆλ‹€. ν•˜λ‚˜μ˜ 사싀은 λ‹€λ₯Έ λ§Žμ€ 사싀과 연관이 λ˜μ–΄μžˆλ‹€. κΈ°μ‘΄ 기얡에 μƒˆλ‘œμš΄ 지식을 적극적으둜 μ—°κ²°μ‹œν‚€λŠ” 정ꡐ화 μž‘μ—…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μ›ν•˜λŠ” 정보에 λŒ€ν•΄ μƒκ°ν•˜λŠ” 과정을 정ꡐ화라고 ν•œλ‹€. λ‘λ‡Œμ—μ„œ 기얡은 λ‹€λ₯Έ κΈ°μ–΅κ³Ό 사싀을 μ—°κ²°ν•˜λŠ” 

μ—°κ΄€ λ„€νŠΈμ›Œν¬ ν˜•νƒœμ΄λ‹€. μ •κ΅ν™”ν•˜λ©΄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Š” κ°•ν™”λœλ‹€. 

 

μš°λ¦¬κ°€ 무엇을 κΈ°μ–΅ν•΄λ‚΄λ €κ³ ν•  λ•Œ λΆ„λͺ…νžˆ μ•„λŠ” 것인데 기얡이 잘 λ‚˜μ§€μ•ŠλŠ”λ‹€κ³  κ²½ν—˜μ΄ μžˆμ„ 것이닀. μ €μž₯은 λ˜μ–΄μžˆμ§€λ§Œ 인좜이 λ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이닀. μž₯κΈ° κΈ°μ–΅ κ³΅κ°„μ˜ μ–΄λ”˜κ°€μ— μ €μž₯λ˜μ–΄μžˆμ§€λ§Œ 그것을 ν•„μš”ν•  λ•ŒλŠ” μ •μž‘ κ°€μ Έμ˜€μ§€ λͺ»ν•˜λŠ” 것이닀. μΈμΆœμ€ μ‹œκ°„μ΄ 흐λ₯Όμˆ˜λ‘ μ•½ν•΄μ§„λ‹€. 이 λ•Œ 정ꡐ화 μž‘μ—…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것이닀. 

 

2. 정ꡐ화λ₯Ό μ΄μš©ν•΄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κ°œλ… ν•™μŠ΅ν•˜κΈ°

μ •κ΅ν™”λŠ” κΈ°μ–΅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λ‚΄μš©μ„ κΈ°μ‘΄ κΈ°μ–΅κ³Ό μ—°κ΄€μ§€μœΌλ©΄μ„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것이고, 이것과 μž₯기기얡곡간에 μ €μž₯λ˜μ–΄μžˆλŠ” μŠ€ν‚€λ§ˆμ— λ§žμΆ°μ„œ μƒˆλ‘œμš΄ 기얡이 μ €μž₯λœλ‹€. μƒˆλ‘œμš΄ 정보λ₯Ό 더 잘 κΈ°μ–΅ν•˜κ³  μ‹Άλ‹€λ©΄ κ·Έ 정보λ₯Ό μ •κ΅ν™”ν•˜μž. 그것과 μ—°κ΄€λœ 기얡이 λ§Žμ„ 수둝 인좜이 μž˜λœλ‹€. 

 

정ꡐ화할 λ•Œ μ—°μŠ΅ν•  수 μžˆλŠ” 질문

- μƒˆλ‘œμš΄ κ°œλ…μ΄ μ–΄λ–€ λ‹€λ₯Έ κ°œλ…μ„ μƒκ°λ‚˜κ²Œ ν–ˆλŠ”μ§€?

- 곡톡점이 μžˆλŠ”μ§€?

- λΉ„μŠ·ν•œ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  수 μžˆλŠ”μ§€?

- 이미 μ•Œκ³ μžˆλŠ” κ°œλ… λŒ€μ‹ μ— μ‚¬μš©λ  μˆ˜λ„ μžˆλŠ”μ§€

- μ–΄λ–€ νŒ¨λŸ¬λ‹€μž„, 도메인, 라이브러리 ν˜Ήμ€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μ™€ 잘 λ§žμ„κΉŒ?